카테고리 없음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플러스 신청

ADEP 2021. 4. 20. 00:30

 

 

안녕하세요.

오늘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소상공인들에게 제공하는 4차 재난지원금인 버팀목자금 플러스 지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버팀목자금 지급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버팀목자금 신청방법 뿐 아니라 세세하게 과정과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9일부터 소상공인 51만 1천 명에게 4차 재난지원금인 버팀목자금 플러스를 추가로 지급합니다.
이번 버팀목자금 2차 신속지급은 버팀목자금 1차 신속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 소상공인 가운데 반기별 비교를 통한 매출 감소 사업체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개업한 사업체 연매출 10억 원 초과 경영위기업종 이행 사업체로 추가로 확인된 업소를 대상으로 이루어집니다.

 

 

 

 

중기부는 3월 29일부터 이뤄진 버팀목자금 1차 신속지급 때는 2019년 대비 지난해 매출이 감소한 사업체에만 버팀목자금 플러스를 지급했지만 2차 때는 요건을 일부 완화했습니다.

 


2019년 상반기와 지난해 상반기 2019 년 하반기와 지난해 하반기 등반기별 비교를 통해 매출이 감소 한 41만 6천 명에게도 버팀목자금 플러스를 지급합니다.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2월 개업한 7만5천명 경영위기업종에 포함되면 서 연매출액이 10억 원을 초과하는 소기업 1만 곳 등도 버팀목자금 추가 지원 대상에 포함되었습니다.

 


버팀목자금 지원 대상자에게는 4월 19일 오늘 오전 6시부터 안내 문자 메시지가 발송 해당 사업주는 버팀목 자금 플러스 전용 누리집에 접속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됩니다.
이날부터 3일간은 하루 3회 지원금 이 지급되며 오후 6시까지 신청하면 당일 받을 수 있습니다.
안내 문자를 못 받은 사업주는 매출 감소가 된 경우 4월 말에 확인 지급 대상으로 그때 신청하시고 버팀목자금 지원받으시면 됩니다.

 

 

 

그럼 유의사항 체크해 보겠습니다. 

1. 버팀목자금 플러스+의 경우 매출액 이 소기업소상공인 포함에 해당하는 사업체를 지원합니다.
- : 연매출액이 소기업에 해당하는 경우 / 일반업종 매출 감소 : 연매출 10억 원 이하인 경우
* 단 전년대비 매출액이 감소한 경우 지원 가능 집합 금지 업종 제외
* 소기업 기준 : 연매출액 10120억 원 10억 도소매 50억 제조 120억 등

 

 

2. 1인이 여러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으면 최대 4개 사업체까지 지원됩니다. 

* 지급 단가가 높은 순서대로 단가의 100% 50% 30% 20% 지급

 

 

 

 

3. 공동 대표 사업체 등 간단한 증빙 자료가 필요한 경우 4월 26일 이후 버팀목자금 확인지급으로 신청하셔야 합니다.

 

 

4. 고용 취약계층 소득안정자금과 중복으로 받으실 수 없습니다.
* 특수형태 근로종사자/프리랜서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 종사자 생계지원금 법인택시 기사 소득안정자금 등

 

 

5. 법인의 경우 법인 명의로만 버팀목자금 신청 가능합니다.

 

 

6. 본인인증이 가능한 공동 공인 인증서 또는 휴대전화기가 필요합니다.
법인은 pc에서만 신청 가능 대상은 소상공인 51만 1천 명이고 2차 신속 지급분입니다.
이번 버팀목자금 2차 신속 지급은 지난달 29일 시작된 버팀목자금 1차 신속지급 대상에서 제외된 소상공인 가운데 일정 요건을 갖춘 사람을 대상으로 이뤄집니다.

 

 

 


구체적으로는

▲ 반기별 비교를 통한 매출 감소 사업체

▲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개업한 사업체

▲ 연매출 10억 원 초과 경영위기업종

▲ 이행 사업체로 추가로 확인된 업소입니다.
중기부의 버팀목자금 1차 신속 지급 때는 연매출 이 기준이었습니다.
2019년 대비 지난해 매출이 감소 한 사업체에만 버팀목자금 플러스를 지급했습니다.

 


연매출만으로 비교하면 계절적 요인 등으로 매출 차이가 큰 경우 지원에서 배제되는 사각지대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버팀목자금 대상자 여부 체크는 지원 대상자에게는 오늘 오전 6시부터 문자가 발송되기 시작했습니다.

문자를 받았다면 버팀목자금 플러스 홈페이지에 접속해 온라인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오후 6시 전에 신청한다면 당일 바로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 재난지원금 받을 수 있는 조건 지난달 정부에서 발표한 112개 경영위기업종에 포함된다면 연 매출이 10억 원을 넘어도 버팀목자금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새로 개업한 7만 5천 명도 지원 대상에 포함됐고요.
반기별 매출 비교를 통해서 매출 이 줄어든 곳도 지원 대상입니다.

 

 

 

왜 매출액을 연도별이 아니라 반기 별로 계산했는지 보겠습니다.
계절을 많이 타는 사업을 할 경우 상반기와 하반기 매출 차이가 커서 사각지대가 생길 수 있다는 지적 때문입니다.
그래서 2019년 상반기와 지난해 상반기 또 하반기와 하반기를 비교해서 매출이 감소한 곳에도 버팀목자금 지원금이 지급되는데 여기서 발굴된 대상 자가 41만 6천 명입니다.

 

 

 


버팀목자금 수혜자가 모두 버팀목자금 플러스 지급대상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버팀목자금 플러스는 버팀목자금 수혜 여부와 관계없이 부가세 신고 매출액을 토대로 매출액 및 매출 감소 요건을 적용하여 지급대상자를 다시 선별하였습니다.

 


영업제한 대상 사업체는 모두 지원하는지 체크해 보겠습니다.
□ 영업시간 단축 시설 일부 폐쇄 등 영업제한 조치 대상인 사업체 중 매출이 증가한 경우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등에 대한 지원이라는 취지에 따라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따라 이후 시행한 조치 기준입니다.

 

 

 

 

 

 

 


문자도 못 받고 신청시스템에도 지급대상자가 아니라고 하는 부분 체크해 보겠습니다. 

□ 일반업종으로서 10억 원을 초과하는 경영위기 업종 요인 등의 반영이 필요한 사업체 등은 4월 19일 db업데이트 후 안내 문자를 발송하고 지원할 예정입니다.
□ 집합 금지 영업제한 업종 중 사업자 등 간단한 추가 증빙이 필요하거나 또는 5인 이상인 업체를 위해 4월 말부터 확인 지급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어려운 시기를 보내며 지원금을 하나하나 찾아보고 계셨던 분들이라면 꼭 접속하셔서 놓치고 있는 지원은 없는지 신청 팁과 주의사항은 등 디테일하게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